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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이야기/국토교통상식

견인차량 및 피견인차량 이해

by 서른잔치는끝났다 2016. 9. 5.

견인차량 및 피견인차량 이해

<출처 : 국토교통부>

 

1. 견인 차량

 

피견인 차량을 견인할 수 있는 장치와 피견인차량의 브레이크 시스템 및 등화시스템을 작동시킬 수 있도록 제반 조건이 갖추어진 차량

① 견인차량에는 자신은 화물을 적재할 수 없는 상태에서 전문적으로 피견인 차량(Trailer)만 견인을 하기 위해 트렉터(Tractor)와

② 자신도 적재를 하면서 피견인차량을 견인할 수 있는 Pull-cargo truck으로 구분됨

 

 

① Tractor

□ 트레일러를 전문적으로 연결운송 할 수 있도록 제작된 차량

트레일러와 결합하여 운행을 하지만 2대의 차량으로 제작 및 등록되기 때문에 차량 1대로 제작할 때의 안전기준 13미터를 초과하여 16.7미터까지(2대 연결시)제작할 수 있기 때문에 주로 장척, 활대품운송과 중량물운송을 위해 이용됨 

 

 

 

② Pull-cargo truck

□ 일반카고트럭형태로 제작되어 독자적으로 운송을 할수도 있으며

- 피견인차량을 견인하여 2대의 차량으로도 운송을 할 수 있도록 제작된 차량

- 풀카고트럭은 장척물이나 중량물운송을 위해 제작. 이용되는 것이 아니라 보다 많은 량의 화물을 저렴하게 운송하기 위하여 활용됨 

 

 

 

2. 피견인 차량

차체에 원동기가 부착되어 있지 않아 견인트럭에 의하여 끌려가는 차량

○ 피견인차량은 차제가 견인차량과 어떻게 결합되고 피견인차량에 적재된 화물의 무게가 견인차량에 어떻게 분산되느냐에 따라

① Full trailer, ② Semi trailer, ③ Pole trailer, ④ dolly 4가지로 구분

* ISO규정이나 원래의 자동차의 의미(Automobile)에서 볼 때는 자동차라고 할 수 없으나 견인차량과 결합하여 도로를 주행하고 화물을 운송하게 되며 피견인차량의 적재능력 및 피견인차량의 수량에 따라 전체적인(운송업계 및 운송회사) 운송능력이 차이가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에 차량으로 등록되고 관리 및 통제되고 있음

 

① Full-trailer

트레일러에 적재된 화물의 무게를 해당 트레일러가 100% 부담하여 운송하는 형태의 피견인차량

즉 피견인차량의 앞부분과 뒷부분의 차량이 자체적으로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바퀴가 달려있는 형태의 트레일러임 

 

 ○ 견인트럭은 피견인차량을 견인하는 힘만 있으면 되고 화물을 적재한 견인차량의 축하중과 피견인차량의 축하중은 전혀 상관없이 운행할 수 있기 때문에 연결된 차량의 총중량 40톤내에서 최대한의 적재 가능

○ 피견인차량의 차체무게가 견인차량보다 가볍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는 피견인차량이 견인차량에 비해 더 많은 화물을 적재할 수도 있음

○ 그러나 피견인차량에 적재할 화물이 부족할 때는 견인차량만 운송해야 하기때문에 견인차량의 적재능력이 더 큰것이 일반적임

 

② Semi-trailer

 피견인차량에 적재된 화물의 중량이 견인차량에 분산되도록 설계된 트레일러

○ 차량의 뒷부분에만 바퀴가 부착되어 있고, 앞부분은 주행중에는 트랙터의 오륜(Coupler)에 결합되고 독립적으로 운휴중일 때는 랜딩기어(일종의 아웃트리거)에 의하여 균형이 유지되는 형태

○ 세미트레일러의 운송능력은 견인차량의 견인능력뿐만 아니라 견인차량의 바퀴 축의 수, 트레일러의 바퀴 축의 수, 오륜의 위치, 트레일러의 경사각 등에 의해 결정됨

 1. 평판트레일러 : 적재대부분을 평평한 마루바닥처럼 만들고 적재함 문짝이 없이 제작한 트레일러.

○ 컨테이너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척화물 및 중량화물을 운송하기 위하여 이용됨

 

 

 2. 컨테이너섀시 : 컨테이너를 전문적으로 운송하기 위하여 제작된 트레일러

○ 차체무게를 최대한 주일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으며(일반적으로 평판트레일러에 비해 1톤정도 경량화) 20피트, 40피트, 45피트용, 컨테이너야드운송전용 등 다양

 

 

 3. 저상트레일러 : 화물의 높이가 높은 화물을 운송하기 위하여 적재대를 지면쪽으로 최대한 낮추어 제작.중장비 및 기계설비 등을 안전하게 운송하는데 이용되며 높이에 따라 저상, 중저상으로 구분함

 

 

 4. 덤프트레일러 : 트레일러의 적재함을 덤프식으로 제작하여 적재한 화물을 트레일러 앞부분에 설치된 유압잭을 이용하여 들어올려 하역하도록 한 트레일러. 비교적 가벼운 산화물을 대량을 운송하기 위하여 이용되며 유류, 곡물, 시멘트 운송용으로 제작됨

 

 

 5. 탱크트레일러 : 적재함을 탱크형식으로 만든 차량

유류, 시멘트, 곡물 등 다양한 특수화물운송용도로 제작되며 차량의 회전율 및 가동율 향상을 위해 이용됨

 

 

 6. 기타 전용트레일러 : 다양한 형태의 특수화물전용운송 트레일러가 제작 및 활용되고 있음

윙바디, 판유리운송용, 액화가스 등 대량운송 또는 특수용도에 맞는 운송차량이 필요함에도 그 수요가 많지 않아 일반자동차제작사에서 제작하지 않는 차량들을 특장차제작사에서 트레일러만을 특수용도에 맞게 제작하여 이용하기 때문에 그 종류가 매우 다양

 

 

 

③ Pole-trailer

○ 차량한대로서 안전하게 운송하기 어려운 장대(長大)화물 자체가 트렉터와 트레일러의 연결부분을 구성하는 구조로 적화물의 길이에 따라 조정할 수 있음

 

 

 

④ Dolly

 ○ 세미트레일러와 조합해서 풀 트레일러로 하기 위한 견인구를 갖춘 대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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