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이야기

[영화] THE HELP

by 서른잔치는끝났다 2011. 12. 6.




전미 박스오피스 3주연속 1위!!! 하지만 국내에는 개봉관이 몇개 되질 않는 영화 더 헬프
영화는 1963년, 미국 남부 미시시피 잭슨에서 시작합니다.
다소 무거운 주제일수 있는 인종차별을 유쾌하게 풀어낸 영화
10점 만점의 8점



이 영화를 보기전에 인종차별이 극심했던 당시 상황을 잘 보여주는 KKK단에 대해 알고 보시길 권합니다.






KKK단
 

개요

KKK단이란 한마디로 말해서 인종차별주의자들의 모임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어원은 원 (circle) - Ku Klux (그리스어로 키클로스 (kyklos))과 집단 (clan) - Klan의 합성어에서 유래되었는데, 이들은 흰색 천으로 온 몸을 감싼다. 이는 자신들이 백인임을 과시하고 상대방을 주눅들게 만들기 위함이라고 한다.

이 단체는 1866년 미국에서 설립되었고 이 단체의 주 목적은 흑인들의 정치적 진출을 막는것과 흑인들을 백인과 같이 지내지 못하도록 따로 격리시키는 것이다. 주요 활동은 흑인들과 그에 동조하는 세력 즉 자신들의 이해관계에 반대되는 자들을 테러, 폭력과 협박 등의 수단을 사용하며 위협하는 것이다. 약칭 KKK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기원

남북전쟁(1861년~1865년)후 연방의회를 장악한 공화당 급진파들은 해방된 흑인들을 정치세력으로 끌어들임으로써 내전 이전의 백인들의 권력구조를 분쇄하려고 계획하였다. 이에 반발해 1865년 12월 24일 남부 연합 군인들은 테네시 주에서 몇 차례 모임을 갖고 남부의 재건을 목표로 급진적인 지하 저항세력의 중추조직 KKK를 결성하였다. 주도자는 남북전쟁 당시 남군 기병대장으로 맹활약했던 네이턴 베드포드 포레스트였다. 이들은 남부 각주에서 해방된 흑인들, 심지어 노예 해방을 지지하는 백인들을 기습하여 집단 폭행 등의 폭력을 일삼았다. 또 남북 전쟁에서 북부가 승리하여 흑인들이 투표권까지 획득하자 이에 KKK단은 흑인들이 투표권을 행사하지 말라고 협박, 폭행까지 하기도 하였다.

철저한 위계질서를 지키며, 준(準)종교적 의식을 올리고, 얼굴을 흰 두건으로 가린 이 비밀 결사 조직은 처음에는 위협과 공갈, 협박으로 백인의 지배권을 회복하려고 했으나 나중에 세력이 확장되자 그들은 흑인과 흑인해방에 동조하는 백인들을 구타하거나 그들의 집을 불태우는 등 보다 끔찍한 테러를 서슴지 않고 자행하였다
<출처 : 위키피디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