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파도는 왜 생기는걸까?

by 서른잔치는끝났다 2015. 3. 15.

파도는 왜 생기는걸까?





삼시세끼 어촌편 3화에 보면 만재도 앞바다에 풍랑주의보가 내려 손호준이 만재도에 체류하게되는 장면이 나오는데요. 파도는 왜 생기는것이며, 풍랑주의보는 파고가 얼마일때 내려지는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도

파도 또는 파랑은 바다나 호수, 강 등에서 바람에 의해 이는 물결을 말한다. 유체역학적으로는 자유표면에서 발생하는 표면파이며, 바람이 유체 표면의 넓은 면적 위를 불어 지나감으로써 생긴다. 대양의 파도는 육지에 부딪히기까지 수천 킬로미터를 여행할수 있다. 보통 '파랑'은 잔물결에서 30M 규모의 큰 물결까지 통칭하는 말이며, 큰 물결을 주로 파도라고 하지만 모두 바람이 원인인 " Wind wave"의 개념이다.

<출처 : 위키백과>






파도를 일으키는 원인에는 중력, 지진, 바람 등이 있으며, 비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바람에 의해 발생되어지는 파도는 아래 그림과 같이 바람의 바닷물 표면에 운동에너지가 전해지게 되는데요, 이때 물분자는 그자리에서 원운동을 하게 되고, 그 파동이 전파되게 되며, 깊이가 얕아지는 연안에 오게 되면 원운동에 영향을 미치는 바닥의 마찰력등으로 파도의 모양이 바뀌게 됩니다.





이처럼 바람에 의해 발생되어지는 파도도 있지만 저기압이나 태풍의 중심 부근을 떠나서 잔잔한 해면이나 해안에 온 경우, 또는 바람이 갑자기 그친후의 남은 너울성파도도 있습니다. 너울성파도는 파도의 마루가 둥그스름하고 파고가 완만하게 변화하여 잇닿는 파고가 거의 같습니다. 너울은 쇠퇴해 가는 파도이기 때문에 진행함에 따라 파고가 낮아집니다.




바람이 부는 해상에서 직접 그 바람에 의하여 일어나는 파도를 풍랑이라고 하는데, 풍랑이 심하여 재해가 예상될 경우 기상청에서 이에 미리 대비할 수 있도록 발표하는 기상특보에는 풍랑주의보와 풍랑경보가 있습니다.




풍랑주의보 : 10분동안의 평균 풍속 14m/s이상 3시간이상 지속 또는 유의 파고 3m 초과가 예상될때


풍랑특보 : 10분동안의 평균 풍속 21m/s이상 3시간이상 지속 또는 유의파고 5m초과가 예상될때




풍랑주의보가 발표되면 선박들은 조업이나 운항을 중지하고 대피하여야 하며 시설물을 보호하고 보강하여 피해에 대비하여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