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셀Tip

엑셀 셀병합 단축키... 사용자 지정 단축키 설정법을 알아보자

by 서른잔치는끝났다 2015. 2. 28.

엑셀 사용자 지정 단축키 설정법




엑셀을 이용해 복잡한 표를 만들때 많이 사용하는 셀병합. 셀을 병합하는 방법은 두가지 정도 되죠





1. 리본 메뉴 아이콘 사용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병합 범위를 지정하고 리본메뉴의 홈탭 병합 아이콘을 이용하는 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2. 팝업메뉴 사용



범위 지정후 마우스 오른클릭으로 팝업메뉴를 호출하고 병합 아이콘을 사용하는 방법. 필자가 가장 많이 쓰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물론 위의 두가지 방법으로도 충분히 빠른 업무 처리가 되겠지만 복잡하고 반복적인 표를 작성할때, 셀병합 단축키가 있었으면 하는 생각 한번쯤 해보셨을거라 생각합니다. 셀병합뿐아니라 다른 기능들도 사용자지정 단축키가 가능하니 응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엑셀 단축키 지정하는 법



1. 왼쪽 상단의 엑셀 버튼을 누르고 [Excel 옵션]을 클릭




2. 사용자지정 ▶︎ 다음에서 명령 선택 후 셀병합 클릭 ▶︎ 추가 버튼 클릭 ▶︎ 확인 클릭




3. Alt + 숫자 조합의 단축키 사용

   사용자지정 명령을 추가하면 상단 메뉴에 셀병합 아이콘이 추가되어지고 Alt키를 누르면 아이콘마다 숫자표기가 되어집니다. 자기가 필요한 명령을 사용자 지정하고 [Alt + 숫자]조합으로 편리하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필자가 서식 복사 기능을 이용하기 전에 변경내역서 칸벌리는 작업에 가장 많이 사용했던 단축키이기도 합니다.

엑셀을 사용하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