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맥이야기

COMMAND키 기호의 유래

by 서른잔치는끝났다 2011. 10. 19.

이 포스트에 앞서 삼가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애플키보드 단축키 조합에 없어서는 안될  command 키의 유래를 아는가?
필자도 프로팰러 모양의 기호가 무엇일까하고 구글링결과
황당한 결과를 얻었다
결론을 말하자면 .....








애플유저라면 많이들 보셨을 
저 기호
SWEDISH CAMPGROUND
사건은 이렇게 시작되었다
 

 

매킨토시가 나타나기 이전, 애플은 애플 II 라인이 주요 수입원이었다. 매킨토시 개발비도 모두 애플 II 판매로 나왔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예기치 못한 매킨토시의 저조한 수요를 뒷받침해준 것도 애플 II였다.

애플 II는 6502 프로세서에 기반한 8비트 컴퓨터였으며, 내장된 컬러 기능(스티브 워즈니악의 디자인이었다) 덕택에 유명세를 얻게 되었다. 워즈니악은 애플의 공동 창립자이자, 하드웨어 천재의 원조격이다. 워즈는 또한 여덟 개의 확장 슬롯을 자기 디자인에 포함시키기도 하였다. 새로 필요가 생길 때마다 확장슬롯을 활용하리라는 확신때문이었다. 그런데 소비자용 컴퓨터에 확장슬롯은 필요 없다는 스티브 잡스의 반박이 언제나 있었다고 한다.

애플 II 키보드는 1970년대 이래 내려온 타이핑 시스템과 유사한 여러 가지 키를 갖고 있었다. 알파벳과 같이 칠 경우 특별한 행동이 가능한 컨트롤 키가 바로 그것이다. 그런데 1980년 상용화되었지만 실패작으로 끝난 애플 III에는 애플로고가 들어간 키가 들어 있었다. 하나는 색이 칠해진 로고였고, 하나는 색이 안 칠해진 로고였다.




[1985-1990 : 16비트 그래피 컴퓨터의 시대]

New Keys for a New Platform.

오리지날 맥 키보드는 애플 II가 사용한 "오픈 애플" 키처럼 특별한 코맨드 조합이 필요했다. 그래픽 디스플레이가 워낙, 키 로고를 화면상 메뉴에 표현할 수 있었기에, 잡스는 메뉴에도 애플 로고가 있는 판에, 키보드에까지 애플 로고를 쓰면 지저분해진다고 결정내린다.

앤더 허츠펠드(Andy Hertzfeld)가 Folklore.org에서 설명한 바에 따르면, 맥 아이콘 아티스트인 수잔 캐어(Susan Kare)가 이 커맨드 키 아이콘을 선택하였다. 이 상징은 스웨덴에서 캠프를 나타내는 상징이었다.

단지 메뉴에 사과모양이 있다는 이유로

그냥 상징책자 중 마음에 드는걸로 고른것에서 유래 ㅎㅎ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