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설이야기/국토교통상식

이사화물 표준약관 - 제1장 총칙

by 서른잔치는끝났다 2016. 9. 3.

이사화물 표준약관


공정거래위원회 표준약관 제10035호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이사화물(이삿짐)의 운송을 취급하는 사업자(이하 '사업자'라 합니다)와 이사화물(이삿짐)의 운송을 의뢰하는 고객간의 이사화물의 운송 및 이에 부대 하는 포장, 보관, 관리, 정리 등에 관한 계약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① 이 약관에서 '포장'이라 함은 발송장소에서 운송을 위하여 이사화물을 싸고 꾸리는 것을 말하고, '보관'이라 함은 발송장소와 도착장소가 아닌 사업자의 창고 등과 같은 제3의 장소에서 이사화물을 적재하고 보존하는 것을 말하며, '정리'라 함은 도착장소에서 이사화물을 풀어서 고객의 의사에 따라 배치하고 정돈하는 것을 말합니다.


② 이 약관에서 '일반이사'라 함은 고객이 이사화물의 포장과 정리를 맡고 사업자는 이사화물의 운송만을 맡아서 하는 이사를 말하고, '포장이사'라 함은 고객이 이사화물의 포장과 정리를 사업자에게 의뢰하여 사업자가 이사화물의 포장, 운송, 정리를 모두 맡아서 하는 이사를 말하며, '보관이사'라 함은 일반이사 또는 포장이사를 하는 경우에 사업자가 고객의 의뢰에 따라 이사화물을 일정기간 보관한 후에 인도하는 이사를 말합니다.


③ 이 약관에서 '인수'라 함은 사업자가 운송을 위하여 이사화물을 발송장소에서 고객으로부터 수령하는 것을 말하고, '인도'라 함은 사업자가 운송한 이사화물을 도착장소에서 고객에게 반환하는 것을 말합니다.


④ 이 약관에서 '운임 등'이라 함은 이사화물의 운송에 대한 운임과, 고객이 이사화물의 포장, 정리, 보관 등을 사업자에게 의뢰한 경우 각 해당 업무에 대한 포장료, 정리료, 보관료 등의 부대요금을 포함한 금액을 말합니다.






제3조 (적용범위)


① 이 약관은 이사화물의 발송장소와 도착 장소가 모두 국내인 일반이사, 포장이사 또는 보관이사에 적용합니다.


②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않은 사항은 민법, 상법,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 약관의규제에 관한 법률 등 관련법규와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공정 타당한 관례에 따릅니다.




댓글